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전주상공회의소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대한상의, 국가발전 프로젝트 ‘오디션’ TV로 연다
작성자 김장용 작성일 2021.12.21
조회수 37

‘신박수’ 올린 아이디어는? ... “역시 기업인!” 태원님의 멘토링 관심'

 

- 대한상의, 국가발전 프로젝트 ‘오디션’ TV로 연다 ... 19일(日) 15시 30분부터 연말연시 6회 편성
- 선정 과정: ① 100초 피칭 & 신박수 심사 ② TOP6 선정 & 멘토-멘티 선발전 ③ 멘토링 ④ 결선
- 회장님들의 열혈 멘토링 ... “역시 기업인! 순한 맛 아이디어가 매운 맛 비즈니스 모델로”
- 상위 0.4% 서류통과 아이디어는? 내 귀에 캔디, 탄소저장고, 마음 배송, 외상값 하이패스 등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기획한 국가발전 프로젝트 공모전의 ‘방송 버전’이 TV를 통해 안방을 찾아간다.

대한상의는 “‘2021년 국가발전 프로젝트’의 오디션 방송이 오는 19일부터 방송된다”며,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이유경 포스코엔투비 사장, 정경선 실반그룹 대표, 권명숙 인텔코리아 대표, 김현정 딜로이트컨설팅코리아 부사장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고 16일 밝혔다. 진행은 방송인 전현무, 안현모가 맡았다.


‘대한민국 아이디어리그’로 이름 지어진 이 프로그램은 대한상의 최태원호의 첫 사업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민간주도 국가발전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시작됐다. 지난 6월부터 100여일간 문을 연 공모전 접수센터에는 4,704건의 출품작이 도착해 최 회장이 직접 감사인사를 올리기도 했다. 이번 방송은 서류심사를 통과한 20여개 출품작 중에서 ‘올해 최고의 국가발전 프로젝트’ 선발 과정을 담은 것으로 지난달 2회 촬영됐다.

실제 방송은 3라운드로 구성된다. 1라운드는 20여명 출품자의 100초 피칭, 심사위원의 10여개 아이디어 선정 과정(‘신박수’로 명명된 혁신성 평가)을 담았고, 2라운드는 10여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한 TOP6 선발전, 멘토-멘티 선발전을 그렸다. 이후 2주간의 심사위원 멘토링을 거쳐 ‘올해의 아이디어’를 가리는 최종 라운드를 펼치게 된다.

특히, 이번 멘토링에는 SK를 이끄는 최태원 회장, 포스코 최정우 회장,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권명숙 대표, 정경선 대표, 김현정 부사장이 직접 나서 TOP6의 아이디어 업그레이드에 나섰다. 실제 멘토링을 받은 참가자들은 “역시 기업인이었다. 이를테면 순한 맛 수준의 아이디어였는데, 기업인과 조직의 손을 거치니, 어디 내놔도 손색없는 ‘매운 맛’ 사업모델이 뚝딱 나왔다”며, “사업화가 이루어진다면 사회의 해묵은 숙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최태원팀, 최정우팀, 장병규팀의 경쟁구도 관심 ... 심사위원 이색 케미도 볼거리

SK팀, 포스코팀, 크래프톤팀, 인텔팀, 딜로이트팀 등의 경쟁구도도 관심이다. 대한상의측은 “각 멘토가 촬영용으로 한 번 들여다 봐주는 줄 알았는데, 최종라운드를 앞두고 회장님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총출동해 많게는 10회 이상 미팅을 갖는 등 사업설계를 도왔다”는 후문이다.

6명 기업인들의 이색 심사평도 시청 포인트다. 제작진은 “최태원님의 열혈 심사평, 정주영 창업주 손자이자 젊은 피 정경선님의 엄.근.진(엄격, 근엄, 진지) 캐릭터, 배그(배틀그라운드 게임)의 아버지 장병규님의 이색 코멘트, 권명숙님의 부드러운 카리스마 등 케미도 볼거리”라고 밝혔다. 실제 이날 진행을 맡았던 전현무씨는 ‘시즌2 편성’을 제안했다.

최 회장은 무려 18시간 가까이 진행된 녹화 내내 피처(참가자)의 아이디어를 경청하고 함께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참가자들에게는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코치로, 심사위원들간에는 재치와 배려로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선보였다는 후문이다.

4,704건에서 서류 심사를 통과한 20개 아이디어(통과 확률 0.4%)는 내 귀에 캔디, 탄소 저장고, 마음 배송, 폐교 새활용, 코스싹, K-CSR, 외상값 하이패스, 1천 명의 테오, 블루데이터센터, 실패도 지식, 폐업도 창업만큼, 살기 좋군, 월간 우리 동네, 넥스트 레벨 메디신, 배양육, 못나도 못 놔, 두근두근 착한 택시, 장애인 통합지원, 코리아 게임, 안전사고 끝 등이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국가발전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들이 사회와 호흡하며 기여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며 “아이디어 선정과정 뿐 아니라 이후 아이디어의 사업화 과정에도 역량을 쏟아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찾아가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공모전은 홈페이지(nationalproject.korcham.net)를 통해 상시 접수로 진행되고 1년에 한번 2억2천9백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아이디어리그’는 12월 19일(일) 오후 3시40분(80분 편성)부터 3주간 SBS, 지역 민방을 통해 전국으로 방송된다.

이전글, 다음글
2021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종합 안내
대한상의, 국가발전 프로젝트 ‘오디션’ TV로 연다
[외부공고] 전북 중소기업 대상 ESG 설명회 개최에 따른 참석안내

전주상공회의소

(우)54969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홍산로 276(사무국 7층/자격시험, 인증서 6층)

Copyright (c) 2017 j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