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전주상공회의소

정책건의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일본,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 관련 지역상공업계 성명
작성자 안설미 작성일 2019.08.05
첨부파일

일본 정부의 한국화이트리스트제외를 강력히 규탄한다

 

지난 71일 우리나라 제품의 일부품목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일본정부가 82일 포괄적 수출우대자격을 의미하는 화이트리스트에서 대한민국을 제외한 것에 대해 지역상공인 모두는 이러한 일본정부의 치졸한 경제보복에 강력히 규탄하는 바이다.

한국과 일본은 지난 60년 넘게 분업과 특화를 통해 상호 보완적인 산업 및 무역구조를 형성했을 뿐 아니라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의 핵심국가로 성장하면서 전 세계 산업발전의 중요한 축을 담당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은커녕 오히려 치졸한 경제보복을 감행한다면 양국 산업계에 모두 행정적인 부담이 커지고 불확실성에 따른 혼란이 가중되어 세계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만약 일본 정부가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이 국제적 자유무역 원칙을 무시하며 경제보복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면 그동안 쌓아온 양국의 우호적 신뢰관계는 물론 한국 국민들의 반일 감정은 더욱 극에 달해 돌이킬 수 없는 사태에 직면할 것을 좌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에 일본정부가 빠른 시일 내에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결정을 조속히 철회하기를 촉구하는 바이며, 우리도 작금에 처한 심각한 위협사태에 정부와 산업계는 물론 정치권 모두가 협력을 통한 대처를 통해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줄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2019. 8. 2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 이 선 홍

 

 

이전글, 다음글
일본,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 관련 지역상공업계 성명
기업투자 확대를 위한 규제완화 촉구

전주상공회의소

(우)54969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홍산로 276(효자동3가 1525-2)

Copyright (c) 2017 j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