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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인입철도 반영 요망
작성자 한용석 작성일 2024.09.05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인입철도 반영 요망

 

1. 전북 교통인프라의 현주소

  교통오지로 전락한 전북

    항공교통의 경우 미군공항인 군산공항이 있으나 확장에 제약

      - 2029년 이후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추진중

    철도교통의 경우 완주산단을 비롯한 전주시민이 이용하는 전라선은 KTX, SRT 2시간에 1대꼴 운영

      - 경부선, 호남선에 비해 엄청난 차별

      - 그나마 고속철도 전용선로가 아닌 일반선로를 활용한 운행으로 시간 단축 효과 미비

 

  국가균형발전 저해

    전북의 교통오지로의 전락은 낙후의 원인으로 작용

      - 기업의 투자 기피의 주원인으로 작용되고 있으며, 국제행사 개최에도 걸림돌

    기업 성장의 한계로 작용

      - 국내 매출액 기준 1천대 기업중 전북지역 본사 기업은 8개사에 불과

      - 교통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수도권 및 경상권에 대부분이 입지(수도권 : 736개사, 영남권 : 155개사)

2. 사업의 필요성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완주산단 물동량 처리 위한 철도건설 필요

    집적화된 산업물류단지에서 발생하는 여객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호남선·전라선과 연계하여 철도망 구축 필요

    전국 유일의 식품 국가산단인 국가식품클러스터 및 전북 최고의 산업단지인 완주산업단지 입주기업 편리 도모

      - 익산(133만평) : 국가식품클러스터(70만평), 2단계 추진중(63만평)

      - 완주(370만평) : 완주산단·테크노밸리산단(320만평),

                       수소특화국가산단 추진중(50만평 규모)

 

  물류비 절감을 통한 산업 활성화 기여

    기존 도로교통에 편중되어 있는 물류체계를 철도수송으로 전환하여 비용절감 및 도로혼잡 해소, 전북권역 산업 활성화 기여

 

  향후 새만금과 연계한 환황해권 물류연계 운송시스템 구축

     완주~익산~군산~새만금 신항으로 이어지는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입주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도로혼잡 해소를 통한 전북권역 산업활성화 기여

 

3. 사업내용

동익산~신호장(전라선)~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 철로개

     기존 익산역-동익산-신호장-삼례역을 잇는 전라선을 활용하여 신호장-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잇는 인입선(12.2KM) 철로 개설


4. 건의사항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국내 유일의 국산식품산업클러스터 국가산업단업단지와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완주산업단지를 연계한 인입선

    철로(동익산~신호장(전라선)~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12.2KM)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하오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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