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인입철도 반영 요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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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한용석 | 작성일 | 2024.09.05 |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인입철도 반영 요망 1. 전북 교통인프라의 현주소 ▢ 교통오지로 전락한 전북 ○ 항공교통의 경우 미군공항인 군산공항이 있으나 확장에 제약 - 2029년 이후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추진중 ○ 철도교통의 경우 완주산단을 비롯한 전주시민이 이용하는 전라선은 KTX, SRT 2시간에 1대꼴 운영 - 경부선, 호남선에 비해 엄청난 차별 - 그나마 고속철도 전용선로가 아닌 일반선로를 활용한 운행으로 시간 단축 효과 미비
▢ 국가균형발전 저해 ○ 전북의 교통오지로의 전락은 낙후의 원인으로 작용 - 기업의 투자 기피의 주원인으로 작용되고 있으며, 국제행사 개최에도 걸림돌 ○ 기업 성장의 한계로 작용 - 국내 매출액 기준 1천대 기업중 전북지역 본사 기업은 8개사에 불과 - 교통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수도권 및 경상권에 대부분이 입지(수도권 : 736개사, 영남권 : 155개사) 2. 사업의 필요성 ▢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완주산단 물동량 처리 위한 철도건설 필요 ○ 집적화된 산업‧물류단지에서 발생하는 여객‧물동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호남선·전라선과 연계하여 철도망 구축 필요 ○ 전국 유일의 식품 국가산단인 국가식품클러스터 및 전북 최고의 산업단지인 완주산업단지 입주기업 편리 도모 - 익산(133만평) : 국가식품클러스터(70만평), 2단계 추진중(63만평) - 완주(370만평) : 완주산단·테크노밸리산단(320만평), 수소특화국가산단 추진중(50만평 규모)
▢ 물류비 절감을 통한 산업 활성화 기여 ○ 기존 도로교통에 편중되어 있는 물류체계를 철도수송으로 전환하여 비용절감 및 도로혼잡 해소, 전북권역 산업 활성화 기여
▢ 향후 새만금과 연계한 환황해권 물류연계 운송시스템 구축 ○ 완주~익산~군산~새만금 신항으로 이어지는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입주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도로혼잡 해소를 통한 전북권역 산업활성화 기여
3. 사업내용 ▢ 동익산~신호장(전라선)~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 철로개설 ○ 기존 익산역-동익산-신호장-삼례역을 잇는 전라선을 활용하여 신호장-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잇는 인입선(12.2KM) 철로 개설 4. 건의사항 ▢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국내 유일의 국산식품산업클러스터 국가산업단업단지와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완주산업단지를 연계한 인입선 철로(동익산~신호장(전라선)~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12.2KM)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하오니 바랍니다. |
▲ | 새만금 국제공항 신속한 건설 촉구 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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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인입철도 반영 요망 |
▼ | 낙후 전북 극복을 위한 내년도 국가예산 확대 요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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